본문 바로가기
C++

Class 기초, 레퍼런스(&)참조 _ 14일차_210601

by geniee_1 2021. 6. 3.
728x90

1. 클래스

- 클래스란 C에서 사용했던 구조체가 C++에서 조금 더 확장된 형태로 불리는 이름이다.

특징

a. 접근 제한 지정자

 - 클래스 내의 멤버변수 or 멤버함수의 접근 레벨 지정

b. 생성자와 소멸자

 - 객체 생성 또는 소멸시 자동으로 호출

 - 직접 만들어주지 않을 경우 기본으로 생성되나 특별한 기능 없음( 형식적 존재 )

c. 멤버함수 

 - 해당 클래스가 사용하는 전용 함수

 - 해당 클래스의 객체가 필요함

 - 멤버함수를 객체를 통해서 호출하면, 해당 객체의 주소가 this 포인터로 전달

구조체 클래스
상속 X 상속 O
값 유형, 복사로 전달 참조 유형
기본적으로  Public 기본적으로 private
자료형의 모임  자료형 + 메소드 ( 더 크고 복잡한 객체에 적합)
생성, 소멸 직접해야함 생성, 소멸 자동

사용법

변수, 함수 각각 선언 / 노란 박스 안 생성자,소멸자 문법 확인
객체 생성후 사용

 

2. 레퍼런스 참조

형태 기능
자료형* 변수명 자료형의 포인터타입
*포인터 변수 포인터로 주소 역 참조 ( * : 타고들어감 )
&변수명 주소 리턴
자료형& 변수명 레퍼런스 변수 선언, 원본 참조( 원본과 동일한 취급)
int& _name == int* const _name